불멸의 작곡가 (2) - 손목인, 박시춘

2023. 8. 18. 11:06가요이야기

불멸의 작곡가 (2) - 손목인, 박시춘

광복이전 대중가요의 태동기에서 한국가요를 정립시키고 발전시키는데 가장 많은 공헌을끼친 사람들은 단연 작곡가들일 것입니다. 현재와 같이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음향장치들이 보편화되지 않은 시기에 대중들이음악을 접할 수 있는 방법은 많지 않았으며, 가장 대표적인 것이 유성기 음반과 더불어 이른바 '천막극장'으로 통하는유랑악극단의 순회공연이었습니다.

이런 이유로 각 레코드회사에 소속된 가수와 작곡가 등은 음반과 악극단에서 항상 같이 활동하게되었으며 자연스럽게 작곡가들도 대중들에게 노출될 기회가 많았습니다. 지방순회공연시 오늘날과 같이 특정한 한 가수의콘서트가 중심이 되지 않고, 주제를 가진 이야기와 노래가 함께하는 '악극'이 중심이 되었기에 여러가수가 한 무대에올랐습니다.

이러한 무대를 총지휘하는 사람은 단연 작곡가였으며 악단과 가수들에게 작곡가는 범접하기어려운 존재였고, 대중들에게도 가수 못지 않은 대접을 받았습니다.

광복이전 우리 대중가요사에서 가장 비중있게 살펴봐야할 작곡가로는 단연 박시춘, 손목인,이재호가 있습니다. 발군의 역량으로 가장 많은 수의 곡을 작곡한 것은 물론 다양한 음악적 시도와 수많은 스타를 배출시켰으며,이른바 한국가요의 전형을 확립한 사람들입니다. 물론 김해송, 김교성, 김준영, 문호월, 이용준, 전수린 등도 빼놓을수 없지만 세사람이 광복이전부터 1960년대까지 활동을 하면서 미친 영향은 다른 작곡가를 능가합니다.

이재호는 앞에서 다뤘기에 이번에는 손목인과 박시춘의 대표곡을 중심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손목인(1913~1999)

본명손득열, 경남 진주 출생. 1934년 오케(Okeh)레코드사에서 데뷔하여 주로 고복수, 이난영과 콤비를 이뤄 히트곡을 양산하면서당대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자리잡음. “손안드레”라는 예명으로 10여곡의 노래를 취입하기도 했다. 60년대까지 수많은히트곡을 발표함.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초대회장(1964) 역임.

대표곡으로 '타향(타향살이)' '목포의 눈물' '바다의 교향시' '아내의 노래' '아빠의청춘' 등이 있다.

본명손득열, 경남 진주 출생. 1934년 오케(Okeh)레코드사에서 데뷔하여 주로 고복수, 이난영과 콤비를 이뤄 히트곡을 양산하면서당대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자리잡음. “손안드레”라는 예명으로 10여곡의 노래를 취입하기도 했다. 60년대까지 수많은히트곡을 발표함.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초대회장(1964) 역임.

대표곡으로 '타향(타향살이)' '목포의 눈물' '바다의 교향시' '아내의 노래' '아빠의청춘' 등이 있다.

본명손득열, 경남 진주 출생. 1934년 오케(Okeh)레코드사에서 데뷔하여 주로 고복수, 이난영과 콤비를 이뤄 히트곡을 양산하면서당대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자리잡음. “손안드레”라는 예명으로 10여곡의 노래를 취입하기도 했다. 60년대까지 수많은히트곡을 발표함. 한국음악저작권협회 초대회장(1964) 역임.

대표곡으로 '타향(타향살이)' '목포의 눈물' '바다의 교향시' '아내의 노래' '아빠의청춘' 등이 있다.

 

박시춘(1913~1996)

경남밀양 출생. 본명 박순동(朴順東). 부유한 집안의 둘째아들로 태어나 일본 유학시절 중학생 신분으로 순회공연단을 따라다니며트럼펫·바이올린·색소폰·기타 등 다양한 악기의 연주방법을 익혔다.

1935년 시에론레코드사에서 작곡가로 데뷔. 60년대까지 히트곡을 양산하면서 국내 작곡가중 가장 많은 작품을 남긴 작곡가라 할 수 있다. 고하정남, 즉 코가 마사오(古賀政男,1904-1978)가 1930년대이후 일본 유행가의 한 전형을 확립한 작곡가로, 그의 수많은 작품들이 이른바 일본 유행가의 고전으로 대접받으며 '코가멜로디'로 불린다면 한국에서는 이와 필적할 만한 인물로 박시춘을 흔히 예로 든다.

1938년 남인수가 부른 “애수의 소야곡”이 히트하면서 오케(Okeh) 레코드사에서 박시춘(작곡),조명암(작사), 남인수(노래) 콤비를 이뤄 전성기를 구가한다. 대한레코드작가협회 초대회장(1958), 음악저작권협회명예회장(1981) 등 대중문화계의 요직을 역임했다. 1982년 대중가요 창작인으로는 최초로 문화훈장 보관장을 받았다.주요작품으로는 “애수의 소야곡” “이별의 부산정거장” “굳세어라 금순아” “전선야곡” “신라의 달밤” “비내리는 호남선”“고향초

경남밀양 출생. 본명 박순동(朴順東). 부유한 집안의 둘째아들로 태어나 일본 유학시절 중학생 신분으로 순회공연단을 따라다니며트럼펫·바이올린·색소폰·기타 등 다양한 악기의 연주방법을 익혔다.

1935년 시에론레코드사에서 작곡가로 데뷔. 60년대까지 히트곡을 양산하면서 국내 작곡가중 가장 많은 작품을 남긴 작곡가라 할 수 있다. 고하정남, 즉 코가 마사오(古賀政男,1904-1978)가 1930년대이후 일본 유행가의 한 전형을 확립한 작곡가로, 그의 수많은 작품들이 이른바 일본 유행가의 고전으로 대접받으며 '코가멜로디'로 불린다면 한국에서는 이와 필적할 만한 인물로 박시춘을 흔히 예로 든다.

1938년 남인수가 부른 “애수의 소야곡”이 히트하면서 오케(Okeh) 레코드사에서 박시춘(작곡),조명암(작사), 남인수(노래) 콤비를 이뤄 전성기를 구가한다. 대한레코드작가협회 초대회장(1958), 음악저작권협회명예회장(1981) 등 대중문화계의 요직을 역임했다. 1982년 대중가요 창작인으로는 최초로 문화훈장 보관장을 받았다.주요작품으로는 “애수의 소야곡” “이별의 부산정거장” “굳세어라 금순아” “전선야곡” “신라의 달밤” “비내리는 호남선”“고향초” 등이 있다.

 

1.타향(他鄕)/ 고복수 / 김능인 작사, 손목인 작곡 / 1934

고향을 그리는 주제로 일제시대에 그렇게 많이 발표된 유행가 중에서도단연 대표적인 작품으로 꼽게 되는 걸작이 바로 “타향살이”, 즉 “타향”이다. 1934년에 콜롬비아레코드사가 주최한신인가수 선발대회에서 입상한 가수 고복수가 이후 오케레코드사와 전속 계약을 맺으면서 선보인 처녀작이 바로 “타향”'이고,역시 1934년부터 오케레코드에서 작곡을 시작한 신진 작곡가 손목인의 출세작이 또한 “타향”이다. 1933년 오케레코드사창립 때부터 1937년 한창 시절에 요절할 때까지 주옥 같은 유행가 가사를 써 냈던 작사가 김능인의 대표작도 “타향”이고,5대 음반회사 가운데 가장 늦게 출발한 오케레코드가 조선 유행가계의 선두주자로 나서는 데에 발판을 제공한 작품이 역시“타향”이다.

2.목포의 눈물 /이난영 / 문일석 작사, 손목인 작곡 / 1935

1935년 1월 오케레코드사는 “향토노래”를 현상모집한다는 신문광고를낸 바 있는데, “목포의 눈물”은 바로 이 현상모집에 당선된 것으로 1935년 9월에 음반으로 발매되었다. 작사자는문일석으로 상세한 신상에 대해서는 공식적으로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당시 목포에 거주하고 있던 사람인 것만은 틀림없어보인다. 작곡자는 1934년 “타향”의 대성공 이후 오케레코드의 대표적인 작곡가로 떠오른 손목인이고, 노래를 부른가수는 당시 오케의 간판 여가수였던 이난영이다.

3.아시나요 / 장세정/ 손목인 작사, 손목인 작곡 / 1937

37년 2월 김해송 작곡의 “연락선은 떠난다”로 데뷔한 장세정이 같은해 8월에 발표한 노래로 역시 그녀의 대표곡이다. 광복이전에 발표한 손목인의 작품 중 작사, 작곡, 편곡을 모두 손목인이담당한 곡으로는 유일하게 확인된다.

4.청노새 탄식 /남인수 / 조명암 작사, 손목인 작곡 / 1938

시에론레코드사에서 “눈물의 해협”을 발표하였으나 주목을 받지 못하였던남인수가 36년 오케레코드사로 옮겨 처음으로 발표한 곡이 손목인 작곡의 “범벅서울”과 “돈도 싫소 사랑도 싫소”이다.손목인과 남인수는 오케레코드에서 같이 몸담고 20여곡의 노래를 발표하였으며 “애수의 제물포” “울리는 만주선” “청노새탄식” “눈물의 태평양” 등이 있다.

5.바다의 교향시 /김정구 / 조명암 작사, 손목인 작곡 / 1938

“왕서방 연서” “총각 진정서” 등의 만요로 인기를 얻은 김정구의 노래중 만요풍이 아닌 노래 중 “눈물 젖은 두만강”과 함께 대표곡으로 꼽힌다. 34년 고복수의 “타향”과 35년 이난영의“목포의 눈물” 그리고 38년 남인수의 “애수의 소야곡”으로 이미 이 시기에 오케레코드는 단연 최고의 레코드사로 자리잡으면서당대 최고의 가수들이 속해 있었고 박시춘과 손목인 또한 많은 곡을 만들던 시기이다.

6.뗏목 이천리 /이해연 / 유도순 작사, 손목인 작곡 / 1942

43년 5월호 “조광”에 언급된 “인기유행가수 군상”에서 언급된 14명의가수 중 가장 늦게 데뷔한 신인으로 41년 데뷔한 이해연이 언급된다. 한국전쟁(6.25) 중에 발표한 “단장의 미아리고개”가이해연의 가장 대표적인 노래이지만 이미 신인시절에도 상당한 인기를 누리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당시의 히트곡으로손목인 작곡의 “뗏목 이천리” “소주 뱃사공” 등이 있다.

7.들국화 / 고운봉/ 함경진 작사, 손목인 작곡 / 1943

39년 태평레코드에서 “아들의 하소”와 “국경의 부두”로 데뷔한 고운봉은40년 말에 오케레코드로 적을 옮기고 41년 8월에 오케레코드에서 “선창”을 발표하면서 스타로 떠오른다. 고운봉은다시 콜롬비아레코드사로 옮긴 42년 하반기까지 2년여를 손목인과 함께 오케에 있으면서 2곡 정도의 노래를 받았다.“들국화”는 콜롬비아로 옮긴 후 손목인에게 받은 곡이며 확인되는 곡 중 음반번호상으로 광복이전 마지막 음반에 해당하는것으로 추정된다.

8.아내의 노래 /심연옥 / 유호 작사, 손목인 작곡 / 1951

한국전쟁(6.25) 중 널리 불린 노래 중 하나이다. 원래는 김다인(조명암)작사로 김백희가 취입하였으나 시대상황에 맞게 가사를 바꿔 재취입되면서 심연옥의 대표곡으로 알려졌다.

 

[ 박시춘 작곡 ]

1.애수의 소야곡 /남인수 / 이노홍 작사, 박시춘 작곡 / 1938년

36년 시에론레코드사에서 남인수의 본명인 “강문수”로 발표한 “눈물의해협”이 원곡이다. 발표당시에는 주목을 받지 못하였으나 이후 오케레코드로 옮겨 가사를 바꿔 발표하여 대히트하였고 “애수의소야곡”은 남인수와 박시춘의 대표곡이 되었다. 이 노래가 히트하면서 이전에 발표하였던 “눈물의 해협” 또한 시에론레코드사와고라이레코드사에서 재발매되는 이색기록을 가지게 되었다.

2.눈물의 춘정 /이인권 / 김운하 작사, 박시춘 작곡/ 1938

이인권의 데뷔곡으로 추정되는 곡으로 박시춘이 38년 12월에 발표한곡이다. 이 한해에 박시춘은 1월에 발표한 “애수의 소야곡”으로 시작하여 2월 “왕서방연서(김정구)”, 3월 “꼬집힌풋사랑(남인수)”, 4월 “산호빛 하소연(이난영)”, 6월 “총각진정서(김정구)”, 10월 “항구마다 괄세드라(남인수)”,11월 “기로의 황혼(남인수)” 등의 명곡을 쏟아내며 1년간 40여곡의 작품을 발표한다.

3.세상은 요지경 /김정구 / 조명암 작사, 박시춘 작곡 / 1939

탈렌트 신신애가 90년대 초반에 불러서 히트한 곡으로 발표당시에는 구전민요로잘못 알려졌던 곡이다. 주로 만요(코믹송)를 부르던 김정구가 39년에 취입하였다. 39년 또한 박시춘에게는 전년과마찬가지로 40여곡의 작품을 발표한 바쁜 한해였다. 박시춘은 이듬해인 40년에는 50곡을 넘게 발표하였으며 41년피?30곡을 넘게 작품을 발표하면서 38년부터 40년까지 3년간 생애 가장 바쁜 시기를 보냈다.

4.더벅머리 과거 /백년설 / 김다인 작사, 박시춘 작곡 / 1942

39년 태평레코드사에서 데뷔한 백년설이 오케레코드로 최고의 대우를 받으며스카웃되어 처음으로 취입한 음반이다. 이전 오케의 조명암, 박시춘, 남인수 콤비와 경쟁하던 태평의 이재호, 백년설콤비가 와해되고 백년설 또한 조명암, 박시춘과 더불어 콤비를 이루게 되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 해에 백년설은 오케에서조명암, 박시춘의 곡을 받아 당대 가수 중 가장 많은 군국가요(친일가요)를 취입하게 된다.

5.고향초 / 장세정/ 조명암 작사, 박시춘 작곡 / 1947

광복이후 혼란한 시기에 발표한 작품으로 조명암이 48년 월북하기 전에마지막으로 작사한 가요 작품 중 하나로 추정된다. 원래는 송민도가 불렀으나 장세정이 재취입하여 더욱 알려졌다.

6.신라의 달밤 /현인 / 유호 작사, 박시춘 작곡 / 1947

광복이전 상해에서 활동하던 현인이 귀국하여 발표한 곡으로 악극에서 사용되다음반으로 발매되어 그를 최고의 스타로 만든 곡이다. 이후 현인은 이국적인 용모와 독특한 창법 등으로 인기를 얻으며남인수와 더불어 치열한 라이벌전을 벌인다.

7.전선야곡 / 신세영/ 유호 작사, 박시춘 작곡/ 1950

박시춘은 조명암의 작사에 곡을 붙여 “혈서지원” “아들의 혈서” 등의군국가요(친일가요)를 만들었던 일제말기의 아픈 기억을 만회하려는 듯 한국전쟁(6.25) 기간에는 “전선야곡” “전우야잘자라” 등의 군가와 “님 계신 전선” “이별의 부산정거장” “굳세어라 금순아” 등의 시대의 아픔을 노래한 곡을 많이남겼다.

8.봄날은 간다 /백설희 / 손로원 작사, 박시춘 작곡 / 1953

백설희의 대표곡으로 자리 잡은 이 곡 또한 수많은 가수에 의해 재취입되면서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곡으로 꼽히는 곡 중의 하나다.

9.돌지 않는 풍차/ 문주란 / 조운파 작사, 박시춘 작곡 / 1967

박시춘이 데뷔 30년이 넘도록 건재함을 보여준 곡이다. 10대에 데뷔한문주란은 허스키한 목소리의 매력을 살려 인기를 얻었고 “돌지 않는 풍차”는 백영호 작곡의 “동숙의 노래”와 더불어그녀의 대표곡이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