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8. 17. 16:24ㆍ그림이야기
한국의멋-정기2008 오태환
작품 설명 요약
한국의 고대유물을 소제로 한 마상, 기마인물상, 와당 그리고 벽화 수렵도등의 고대 예인들의 정신적 기운을 나타낸 작품으로 황토 분채 석채 등의 혼합재료를 사용하여 양화적 기법(오브제)으로 고분벽화 등의 질감을 극대화 한 작품.
작품이야기
먼 길을 오랜 여정과 전쟁, 역사와 세월( 고구려 수렵 벽화)/ 을 함께한 장수 기마인물상 (오랜 역사속에 살아 숨쉬는 한국의 전통과 예인의 정신) 가 해와 같은 님, 조물주, 고향에 남겨둔 부인 또는 애인 (와당 의 신라 천년의미소) 의 정성과 기도 미소 를 생각하는 그림
작품의 방법론
가장 중심을 형성하는 색채는 황토의 빛깔이며 황토는 거룩한 우리 민족의 본질을 담아내고 있다. 그르므로 황토는 우리 겨레의 몸 그 자체인 것이다
과장이나 허세를 경계하면서 진실만을 리얼리티하게 화폭으로 옮기는 기법이나 표현 방법, 물상의 포치와 공간의 분활 선택한 모든 소재들을 평면적 구성으로 한정하지 않고 현저히 상이한 이질적 존재를 하나의 화폭 속에서 배합한 효과를 거두어 마치 대상이 원래 그 자리에 있었던 것처럼 모든 소재들은 자연스러운 조화의 세계를 형성하려한 작품.
기법과 양식에서 현대미술이 지향하는 생체와 오브제 등 다양한 질료를 사용했으며. 동양물감의 분채와 석채, 서양물감의 화이트와 블랙, 아크릴과 금분 등 재료에서 동서의 경계를 허물며 자유롭게 작업한작품.
한마디로 작품을 완성하는 수순은 매끄럽고 유니크한 통일감각을 유지하고 있지만 기법과 재료, 양식상의 방법론은 자유분방한 자유의 미학을 누리면서 작품소재나 주제는 고전적이지만 방법론에서는 본인만의 가장 현대 적인 기법인 한국적인 서양화라 생각하며 구도나 재료는 동양화 서양화, 그리고 덧칠하는 서양화의 기법 방법론을 선택한 작품
작품 소재
수렵도 벽화 고구려 / 바퀴장식토기 가야시대 / 마상 가야시대 / 얼굴모양 수막새 통일신라 /기마인물형토기 고 신라시대
'그림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봄의 향기/목련화 (1) | 2024.01.11 |
---|---|
호랑이 사진 (0) | 2024.01.03 |
한국의멋-어룡도(魚龍圖) (0) | 2023.08.17 |
연화 (蓮花)그림이야기 -오태환 (0) | 2023.08.17 |
슬픈 사랑의 이야기-신라천년의 미소 (0) | 2023.07.26 |